본문 바로가기
초보 마케터/애드센스 관련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애드센스 광고 넣기

by Anchou 2017. 12. 2.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드바에 애드센스 광고를 넣어보려 한다.

(그동안 ~이다. ~입니다. 체를 섞어서 포스팅했었는데 앞으로는 ~이다, ~하다 체로 통일하겠습니다.)

원래는 본문 글 상단과 하단에만 광고를 넣었었는데 아무래도 수익률을 높이려면 사이드에도 광고를 하나 넣어주는게 좋을거 같아서다.

기존에 본문에 광고를 넣는 방법과 크게 다르지는 않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따라할 수 있다.


먼저, 애드센스 사이트로 이동한다.

1. 광고 단위 페이지에서 새 광고 단위를 추가해준다.



애드센스에서 권장하는 기준대로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를 선택해서 광고 종류의 폭을 넓혀주자.



광고 단위의 이름을 설정한 후, 내 블로그 사이드바의 폭에 따라 그에 맞는 광고 크기를 설정해준다.

애초에 250×250 사이즈를 선택하려고 했으나, 이 크기는 애드센스 측에서 권장하는 옵션의 크기가 아니기 때문에 결국 300×250 사이즈를 선택해주었다.

가장 많이 고민한 부분도 바로 이 광고 크기였다. 애드센스 광고는 대부분 반응형으로 출력이 되기 때문에 모바일에서 어떻게 뜨는지에 따라 내 의도와는 상관없이 애드센스 광고 정책에 위반될 수도 있어서 조심해야 한다. 이 부분에 관한 포스팅도 추후에 별도로 해드리도록 하겠다.




2. 새 광고 단위를 설정 후 나오는 광고 코드를 복사해둔다.




그리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로 고고씽!

3. 플러그인 페이지에서 배너 출력 플러그인 목록을 추가해준다.




4. 꾸미기 - 사이드바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기본 모듈 목록에 HTML 배너출력 플러그인이 추가된게 보일 것이다.

이 모듈을 아래처럼 내 사이드바에 추가한 후, 드래그하여 원하는 위치에 순서를 정렬해준다.




5. HTML 배너출력 우측에 편집 버튼을 눌러서 아까 복사해두었던 소스를 아래와 같이 붙여넣기 해준다.

그리고 저장하면 끝!




짜잔! 이렇게 300×250 크기의 광고 배너가 내 블로그 사이드바에 잘 설정되었다.



하지만 이후, 한가지 깨름직한 부분이 생겼다.

그게 무엇인고 하니 내 블로그의 사이드바는 사이드바 별도의 스크롤바를 내리는 방식인데 사이드바 자체의 폭이 300px로 광고배너의 가로폭과 동일한 크기이다. 그래서 스크롤바를 내릴 때마다 광고 위에 스크롤바가 활성화되어 결과적으로 광고를 살짝쿵 가리게 되는 것이었다.

이 문제를 말끔하게 해결하기 위해 다음 시간에는 사이드바 폭(너비)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이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오늘은 이만 총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