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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마케터/소소한 부업

매번 헷갈려서 정리해본 셔터스톡 이미지 업로드 가이드라인

by Anchou 2019. 12. 7.

최근에 다시 시작한 장기적인 부업 또 한가지! 바로 '셔터스톡(shutterstock)'이다.

실은 픽사베이와 함께 시작한 부업이지만 일러스트 파일 달랑 하나 올려놓고 손을 놓고 있었던 참이다. 셔터스톡과 픽사베이 둘 중 어떤 곳에 이미지를 올리는 것이 더 수익성이 나을지 아직도 결론이 나지 않은 상황이지만 둘 다 꾸준히 작업물을 올리다 보면 성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셔터스톡과 픽사베이 뭐가 다를까?

셔터스톡 :

유료로 상업용 이미지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이미지 판매 사이트로 판매자 등록을 하여 구매자의 다운로드 건당 일정 비율의 수익을 판매자가 분배받을 수 있는 수익 구조이다.

이미지의 퀄리티와 다양성은 당연히 셔터스톡이 많지만 유료 사이트이기 때문에 실제 다운로드 비율이 높지 않고 수익률(건당 0.5달러 미만)도 상당히 낮다. 또한 검색 키워드나 태그를 판매자가 직접 올려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처럼 수익이 셔터스톡에서 정한 기준만큼 채워져야만 지급을 받을 수 있다.

픽사베이 :

무료로 상업용 이미지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무료 이미지 공유 사이트로 작가 등록을 하여 이미지를 등록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자율적으로 해당 이미지의 작가에게 기부할 수 있다.

사용자 1인에게 기부받는 기본 금액이 1달러 이상으로 건당 수익률은 높고 다운로드 수는 상당히 많은 편이지만 실제 사용자의 기부율이 아주 저조한 편이다. 이미지 업로드 시 태그만 입력하면 되는 비교적 간단한 프로세스이지만 다른 회원들에게 이미지를 평가받아 승인이 되어야 올릴 수 있다. 그 기준이 상당히 주관적이라서 말짱한 이미지도 억울하게(?) 거절당하기 쉽다. 거절당한 이미지는 다시 업로드 신청을 할 수 없어서 애써 촬영한 이미지를 버리는 경우도 허다하다.

 

현재 나의 상황 :

셔터스톡보다 픽사베이 수익률이 높기도 하고 1명의 사용자가 기부를 해도 바로 페이팔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픽사베이에만 활발한 활동을 했었다. 그런데 생각보다 기부자가 없을 뿐더러 이미지를 검토받고 승인받는 기준이 너무 주관적이라서 버려지는 사진들이 너무나 아까웠다. 그래서 요 며칠 전부터 픽사베이보다 셔터스톡으로 무게를 두고 활동을 하기로 계획을 변경했다.

 

내가 셔터스톡 판매자로서 느꼈던 가장 큰 불편함은 바로 이미지 업로드 시 그 가이드 라인이 까다롭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이미지 1개를 업로드하는 시간도 길어질 뿐더러 타이틀이나 키워드 가이드 라인을 제대로 지키지 못해 승인받지 못하는 이미지도 있었다. 그러나 반대로 생각해 보면 가이드 라인만 잘 숙지하고 있으면 이미지 업로드 시간도 단축하고 검토 승인도 쉽게 받을 수 있다는 것.

그래서 정리해보았다.

셔터스톡 이미지 업로드 가이드 라인!

(판매자 페이지는 아래와 같이 한글로 친절하게 번역되어 있지만 이 이미지 업로드와 관련된 규정은 번역이 되어 있지 않아서 정리해본 것.)

일반적인 사진 이미지의 경우

▶ 타이틀

1. 문장, 문구 YES / 단어(키워드) NO

2. who, what, when, where 등의 구체적인 표현

3. 포커스, 앵글 등을 표현

4. NO - 단어(키워드) / 불필요하게 반복되는 단어와 문구 / 애매모호한 단어 타이틀 / 게시자 이름, 링크, 카메라 정보, 상표 언급

예> 접시에 담긴 크랜베리 건포도 오트밀 쿠키 클로즈업과 따뜻한 가을 색상의 소프트한 포커싱 배경

Close-up of oatmeal raisin cranberry chocolate cookies on a plate with warm fall colors in soft-focus in the background.

파랑, 빨강, 분홍 꽃 배경에 시바견의 분명한 패턴

Seamless pattern of a shiba inu dog with blue, red and pink floral background elements.

 

▶ 키워드

1. 1개의 단어 only

2. 명확한 표현

3. 최대 50개

4. YES - 감정, 주제, 컨셉, 연상

5. NO - 반복 표현(웬만하면 단수만) / 연관성 없는 표현 / 게시자 이름, 링크, 카메라 정보, 상표 언급

예> autumn, baked, bakery, brown, chip, chocolate, close, closeup, cookie, copy, cranberry, delicious, depth, dessert, edible, fall, field, food, fresh, gourmet, homemade, horizontal, oat, oatmeal, orange, plate, shallow, snack, sweet, tasty, treat, unhealthy, warm, raisin

 


다큐멘터리 이미지의 경우

▶ 타이틀

촬영 장소, 날짜, 연도


일러스트적인 편집(손작업)의 경우

▶ 타이틀

묘사된 이미지 내용, 이름, 설명


일러스트 / 벡터 작업의 경우

▶ 타이틀

작업 날짜, 연도, 컨텐츠 유형(jpg인지 vector인지), 묘사된 이미지 내용, 이름, 장소의 설명


빈티지 컨텐츠 이미지의 경우

▶ 타이틀

촬영 연도, CIRCA(약...년 경) 가능

 


◆ 모두 해당되는 기본적인 NO규정 ◆

1. NO - 컨텐츠 내에 저작물, 사진, 조각, 건축, 전시회, 오디오를 포함한 저작권물이 포함되면 안됨

2. NO - 컨텐츠 내에 로고, 상표, 마크, 원산지 표기가 포함되면 안됨

(1, 2. 단, 저작권자의 승락, 허가를 받으면 관련 증빙 서류 제출 후 OK!)

3. NO - 빚, 채권, 강제 노동, 아동 노예(노동 착취), 기타 억압 등 인권 침해 방식의 컨텐츠 안됨

4. NO - 임의로 넣은 본인의 워터마크, 상표, 링크, 이름, 저작권 표시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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