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 마케터/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Square 스킨에서 최신글 썸네일 이미지가 안보이는 문제 해결하기

by Anchou 2019. 4. 4.

이 문제는 예전에도 한 번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 내용이다.

티스토리 자체가 리뉴얼을 할 때마다 스킨에 영향을 주어 메인 페이지와 글 페이지 하단의 최신글 Recent post의 썸네일 이미지가 사라지곤 했었다. 기존에 포스팅했던 내용은 내 스스로 문제를 해결했던 거라면 이번 티스토리가 https으로 패치되면서 썸네일 이미지가 다시 한 번 사라졌던 문제에 대해서는 개발자님이 직접 해결을 해주셨다.(감사 감사!!!)

스퀘어(Square) 스킨의 하단 우측을 보면 개발자님의 홈페이지로 연동되는 'Wallel'이라는 링크가 보일 것이다. 그 링크를 타고 가도 되지만

오늘은

다른 여러 스킨을 함께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완전 초보자 분들을 위해 수정해야할 파일을 바로 다운받을 수 있는 직진 링크를 알려드리고 티스토리 상에서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지 알려드리려고 한다.

 

군더더기 없이 순서에 맞게 따라하시면 아주 쉽다.

그에 앞서 원리를 알고 있다면 더 쉬울 것이다. 우리는 기존의 js라는 파일을 새로운 js 파일로 교체하고, 이 새로운 파일이 블로그 상에서 제대로 연동될 수 있도록 새로운 파일에 대한 html 코드(루트)를 수정하면 된다. 참 쉽죠잉?

 

문제가 되는 부분이 바로 이것. 썸네일 이미지는 나오지 않고 마우스를 대면 이렇게 타이틀만 겨우 뜬다.

 

1. 새로 장착할 js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개발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기(ygal-edit.js.zip)

다운받은 zip파일의 압축을 풀어준다.

 

2. <관리페이지 - 꾸미기 - 스킨편집>으로 이동한다.

 

3. html편집 버튼을 눌러 편집 모드로 이동한다.

 

4. 파일업로드 페이지를 클릭한 후, images/ygal-edit.js 파일을 삭제하고 새롭게 다운 받아놓은 ygal-edit.js파일을 업로드한다.

그리고 바로 HTML 페이지를 클릭한 후, 아래와 같이 코드 수정을 해준다.

 

HTML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내려 가장 하단으로 내려가면 마지막 부분에 위와 같은 코드가 적혀있다.

 

그 코드를 삭제하고 같은 자리에

<script src="./images/ygal-edit.js?ver=1.1"></script>

이 코드로 수정한 후 저장해주시면 된다.

 

띠룽! 바로 수정이 완료되었다.

원리만 알고 있다면 헷갈리지 않고 쉽게 수정할 수 있고 기억해두었다가 비슷한 수정 사항이 발생하면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요즘 티스토리가 진화를 꿈꾸면서 기존의 스킨들이 자꾸 영향을 받는다. 뭐, 스킨에 문제가 생기면 그냥 다른 최신 스킨으로 갈아타면 되지 않나...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나는 이 스킨 레이아웃이 가장 깔끔하기도 하고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달고 있는 사람들이면 잘 알겠지만 티스토리 상에서 스킨 변경은 굉장한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이 문제가 조속히 개선되길 바란다. 그래야 사람들도 더 나은 방향으로 커스터마이징 해나가면서 발전적인 블로그로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