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 마케터/유튜브 관련

유튜브도 에러가 나는구나

by Anchou 2017. 12. 10.

느끼셨는가? 약 두 시간 전부터 유튜브가 이상해졌다.

나는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유튜브에서 노래를 자주 듣는 편인데 오늘 처음은 자이언티의 노래로 시작되었다. 보통 자동재생으로 설정 해놓으면 자이언티 노래나 그 분위기와 비슷한 노래들이 연속으로 나오는데 자꾸만 다음, 다다음 곡부터 관련 없는 아이돌 노래만 계속 나오는 것이다. 몇 번을 다시 돌려봐도 정말... 왜 이래?! 수준의 노래가 나오길래 아예 가수를 바꿔서 검색해보았다.

다음 타깃은 정준영.

어라? 뭔가 화면이 이상했다. 그러고보니 아까 자이언티 노래에서도 조회수와 좋아요, 싫어요 버튼의 숫자가 비정상적으로 풀려있었는데... 그땐 그냥 그런가보다 했다. 그런데 이번엔 검색이 아래의 화면처럼 이상하게 먹히는 것.



분명 검색어는 '정준영'인데 우측을 보면 '자이언정준영', 게다가 검색결과 수도 여전히 풀려있고, 더더욱 이상한 것은 메인 검색 목록이다. 썸네일 화면은 분명 정준영인데 우측의 목록은 아직도 자이언티 목록이 뜨고 있는 것이다. 처음엔 "어? 정준영이랑 자이언티랑 친한가? 뭔 콜라보를 이렇게 많이 했지?"라는 어처구니 없는 생각까지 했다. ㅋㅋ

유튜브가 뭔가 이상했다. 해킹 당했나? 뭔가 설정이 꼬인 것인지. 아님 내 웹 브라우저의 오류?

일단은 정준영 썸네일 화면을 클릭해보았다.

...잉?!


내가 클릭한 썸네일은 정준영의 공감 앨범 자켓 이미지였는데 노래는 해당 노래가 제대로 출력이 되었는데 역시나 텍스트 영역에는 자이언티의 곡으로 되어 있다. 처음 이야기했던 것처럼 구독수와 조회수, 그리고 좋아요, 싫어요 버튼도 맛탱이가 갔다. 다음 재생목록 썸네일 역시 정준영과 자이언티의 콜라보!

유튜브에서 이런 실수를 몇 시간이나 저지르다니! 만약 다들 그렇다면 오늘 컨텐츠 클릭수가 널뛰기를 하겠구나 싶었다.


다행이도 지금은 정상화된 듯. 내 크롬의 문제인지 유튜브의 문제인지 정확히 알 길은 없지만 만약 진짜 유튜브에서 일어난 오류라면?

아마도 유튜브가 우리나라 회사였다면 유저들과 수익자, 광고를 단 업체들의 항의로 난리가 났을 수도 있을텐데 며칠 전 'whatsapp' 서비스 중단 사건처럼 헤프닝으로 지나가겠지?

여튼 짧은 시간이지만 재미난 현상(?)이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