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 마케터/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생성 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등록하기

by Anchou 2017. 11. 16.

지난 시간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노출시키기 위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등록을 하셨다면,

오늘은 네이버에 네이버봇이 내 블로그의 신규 포스팅을 더 잘 수집할 수 있도록 사이트맵을 등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서 어떤 상태로 포지셔닝 되어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흠,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나의 블로그 검색로봇 수집 상태는 '나쁘지 않아요'입니다.

이 말은 최악은 아니지만 개선이 필요한 수준이라는 의미.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해당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해주려고 합니다.


먼저 티스토리의 사이트맵을 XML이라는 코드가 정리된 파일로 생성해줘야 합니다.

google 검색에 'xml sitemap generator'라고 검색하면 무료로 사이트맵을 파일화 해주는 여러가지 사이트들이 보이는데요.

저는 아래의 사이트를 이용했습니다.

http://www.web-site-map.com/

위 사이트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내 블로그의 주소를 입력하는 창이 있습니다.



URL 주소를 입력하신 후, 저 노란 버튼을 눌러주세요.




분홍색 박스에 있는 옵션들을 특히 신경쓰셔서 확인하신 후에 다시 또 노란색 버튼인 Create free XML Sitemap 을 눌러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파일이 생성되는 과정이 보여집니다.



오우, 이미 컨텐츠가 많이 쌓인 블로그여서 그런지 페이지가 1143개를 넘어가고 있습니다.




몇 분을 기다렸더니 위와 같이 completed 가 떴네요.

내 사이트를 코드화해서 웹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XML파일이 생성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자, 이제 위와 같이 분홍색 박스 부분을 클릭하셔서 사이트맵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위의 페이지로 다시 한 번 넘어가면 역시 우측의 분홍 박스 부분에 download를 클릭해주세요.

이 파일이 내 컴퓨터로 저장되었겠죠?


그럼 이제 내 티스토리 블로그 창을 띄워주세요.



글쓰기로 들어가셔서 비공개 설정을 하신 후, 이 XML파일을 글 안에 첨부해줍니다. 그리고 발행!




위와 같이 비공개로 내 블로그에 이 파일이 포스팅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첨부된 XML 파일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신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셔서 '링크 주소 복사'를 해주세요.

이 복사된 주소를 이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해줄 겁니다.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페이지로 고고!!!



 좌측 메뉴에서 '요청 - 사이트맵 제출' 페이지를 클릭하셔서 아래와 같이 주소 입력창으로 이동합니다.



붙여넣기 (ctrl + v) 를 하시면 조금 전 복사했던 링크 주소가 입력될텐데요.

앞의 htto:// ~ .com/ 까지의 중복되는 앞쪽 주소는 지우시고 'attachment' 부분부터만 입력이 되었는지 확인하신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위의 이미지처럼 '제출된 사이트맵'에 등록 내역이 뜰거에요.

정상적으로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이 등록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자, 다시 사이트 최적화 상태가 어떻게 변했는지 확인해볼까요?



와우! 바로 검색로봇 수집 상태가 '최고에요'로 좋아졌습니다.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포스팅을 하면 네이버 검색 로봇도 빠르고 쉽게 내 블로그의 글을 수집해갈 수 있겠죠?

다음 시간에는 사이트맵과 함께 검색 로봇의 키워드 수집을 도와주는 rss 등록하는 방법을 포스팅해드릴게요.


오늘은 이만 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