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 마케터/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에 노출시키기

by Anchou 2017. 11. 15.

여러분,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블로그 센션에 검색되도록 노출시키는 작업을 보여드리려고 해요.

네이버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라는 관리 사이트를 별도로 운영 중인데요.

이 개념을 잘 숙지하시면 응용하셔서 다른 포털에서도 쉽게 노출시키실 수 있답니다.




먼저 네이버 상에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검색하시면 위와 같이 사이트가 별도로 안내됩니다.

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로그인

네이버에 로그인이 되어있더라도 웹마스터도구는 다시 로그인을 거치셔야 합니다.




2. 사이트 추가

사이트 추가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이 주소창을 입력하는 페이지가 뜨는데 여기에서 추가할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3. 사이트 소유 확인

원래 사이트 추가를 하시면 바로 사이트 소유 확인 페이지로 넘어가게 되는데 그냥 '취소' 버튼을 누르시면 위와 같이 입력했던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주소만 덩그러니 뜨는 페이지로 빽도하게 됩니다. 하지만 당황하지 마세요. 사이트 추가는 된 것이니.

위와 같이 소유 확인이 안된 사이트는 주소 옆에 '소유 미확인'이라는 표시가 뜹니다.

제 경우는 소유 확인을 하지 않은 사이트만 4개를 더 등록시킨 경우랍니다. 별도의 표시가 없는 2개의 주소는 이미 소유 확인을 거쳐서 네이버에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고 있는 사이트이구요.

자, 그럼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한 번 해볼까요?

원하는 주소의 우측에 있는 녹색 '소유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권장사항은 HTML 파일 업로드이지만 모든 블로그는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두번째, HTML 태그 소스를 넣어주는 방법을 사용할거에요.

다행이도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전체적인 HTML 소스를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4. HTML에 메타태그 붙여넣기

위의 HTML 녹색 메타태그를 복사한 후,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로 고고씽!

HTML / CSS 관리 페이지로 이동하여 HTML에서 <head>를 찾습니다. 보통 <head>는 HTML처음 시작 부분인 상단에서 쉽게 찾으실 수 있을거에요.

그럼 <head> 바로 밑에 복사했던 메타태그를 붙여넣기해줍니다.

이렇게요. ↓↓↓



그리고 저장을 눌러주시고,

다시 열어두었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페이지로 가셔서 '확인' 버튼을 꾹 눌러주시면 끝! 입니다.

다른 포털에서도 이런식으로 태그를 HTML 소스에 넣어두면 해당 포털사이트의 검색로봇이 내 사이트나 내 블로그를 캐치해서 주기적으로 정보를 수집해가겠죠?


참 쉽죠?!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닙니다.

이렇게 등록만 한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잘 봐주는 것이 아닙니다. 글이 네이버 포털 아주아주 깊은 심해 속에 들어온 것 뿐입니다.

운이 좋아 네이버봇이 건져 올려주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포털 사이트의 컨텐츠 양은 방대하니까요. 상대적으로 더 경쟁이 치열합니다.

네이버봇이 나의 글을 제대로 캐치해서 검색대에 올려주는 역할을 도와주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그게 바로 rss 등록과 사이트맵 등록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 두 가지를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저는 이만 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