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 마케터/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서체 바꾸기

by Anchou 2017. 11. 8.

오늘은 티스토리에서 서체를 바꾸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먼저 필요한 파일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웹상에서 인식되는 웹용서체 파일인 .eot 파일입니다.

일반 폰트 파일의 확장자명과 다른 eot 파일은 일반 폰트 파일을 변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바꿀 수 있지만 한글 폰트의 경우 저작권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그래서 저는 안전하게 네이버에서 무료로 배포했던 착한 서체 나눔고딕을 적용시켜 보려고 합니다.



1. 아래의 웹용으로 변환된 서체 파일을 다운받아둡니다.




2. 블로그 관리 - 꾸미기 - HTML/CSS 편집에 들어가서 파일 업로드에 위의 파일을 추가합니다.




3. CSS에 다음의 코드값을 넣어줍니다.

위치는 @charset 바로 위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맨 윗쪽에서 찾아보시면 있을거에요.

아래의 코드값은 댓글에 올려둘테니 복사하셔서 붙여넣기 하시면 되겠습니다.




4. 위와 같이 코드값을 입력하셨다면, Ctrl+f 단축키를 사용하셔서 font-family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위의 이름이 사용된 곳은 아래와 같이 회색 또는 노란색으로 형광펜 표시가 됩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엔 돋움, 애플고딕, 산세리프 등의 서체가 사용되었네요.




5. 이제 한글서체를 모두 나눔고딕으로 바꿔주는 일만 남았네요.

예를 들어, "돋움"이라고 한글로 적힌 서체명은 "나눔 고딕"으로,

Dotum 이라고 영문으로 적힌 서체명은 NanumGothic 으로 바꿔주었습니다.

만약 영문 서체나 숫자도 모두 나눔고딕으로 통일하고 싶으시다면 영문서체도 NanumGothic 으로 변경해주면 적용되겠죠?!




단, 아래처럼 * Don't Change Font-family라고 적힌 라인의 서체는 변경하시면 안된다고 해요.

초보인지라 그 이유까지는 잘 모르겠지만 저는 하지말라고 하는건 절대 안하는 나름 말 잘듣는 블로거니까요.




다음 포스팅에는 rss 에러에 관해 연구해보도록 할게요.

요즘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누락이 심해서 살펴보니 rss에 빨간등이 켜졌더라구요.

제가 심오한 특수문자를 사용하는 것도 아니고, 오타가 심한 편도 아닌데 대체 무슨 에러인지...

다음측에 문의해보고 이에 대한 해결책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