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 마케터/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square 스킨 Recent Posts 오류 해결하기

by Anchou 2017. 12. 20.

얼마 전 변경한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Square.

이 스킨은 반응형 스킨으로 가독성 좋은 레이아웃과 군더더기 없는 깔끔함 때문에 선택하게 되었다. 그런데 눈에 띄는 문제가 하나 있었으니... 바로 최근 올린 글의 썸네일 이미지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 아마도 개발자의 오류인 듯하다. 하지만 이 스킨은 티스토리에서 제공되는 무료 스킨이기 때문에 아쉽게도 개발자로부터 AS는 커녕 여타 문의조차 받지 못하고 있다. 뭐, 사용하는데 어마어마한 오류가 있는 부분은 없으니 그냥 스스로 조금씩 수선해서 사용할 수밖에.


오늘은 그동안 미뤄뒀던 최신글 썸네일 오류를 수정해보려고 한다. 아래의 이미지가 바로 그 문제의 부분이다. 메인 페이지를 포함하여 각 페이지 하단에 이런 식으로 최근에 포스팅한 글 목록이 나와야 하는데... 나오긴 나온다. 투명으로.



Recent posts 아랫부분에 본문에 사용한 이미지가 딱 썸네일로 보여져야 정상이지만 지금은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고 있다. 그리고 해당 부분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아래와 같이 마우스 오버 기능만 뜰 뿐이다. 숨은 글 찾기가 되어버렸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관리 페이지로 고고씽!




관리 페이지에서 HTML / CSS / 파일업로드 페이지로 이동 후, 아래와 같이 images/ygal-edit.js 파일을 과감하게 삭제해준다. 바로 이 파일이 복병이기 때문이다.

겁먹지 마시길. 우리는 이 파일을 별도의 경로를 통해 다운로드 받아서 약간의 내과적인 수술을 시행한 후 다시 데려올 계획이니까.




자, 그럼 이제 삭제한 파일과 동일한 소스 파일을 다운받아야 하는데 이는 <스킨 변경> 페이지로 가서 스킨 다운로드를 하면 현재 사용 중인 스킨 파일을 폴더 째로 받을 수 있다. 이 스킨 다운로드를 통해 다운받은 파일들이 전부 조금 전 파일업로드에 업로드 되어있는 파일들이다.




다운받은 압축파일을 풀어보면 삭제했던 ygal-edit.js 파일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 파일을 열어서 수정해주면 된다. 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코딩이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서 다른 것은 그대로 두고 7열과 13열만 수정해주면 OK!




7열의 "image" 바로 뒤에 윗열들의 형식과 마찬가지로 ; 기호를 넣어준다.




13열의 //cfile'; 바로 앞에 http: 라는 완벽한 명령어를 입력해준다. 그리고 저장!




이제 수정한 해당 파일을 원래의 위치에 업로드해준다. HTML / CSS / 파일업로드 페이지로 가서 해당 파일을 추가한다. 그리고나서 가장 중요한 것이 저장이다. 아래처럼 저장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더라도 꼭 저장버튼을 눌러준다. 그래야 블로그에 적용이 되므로.




그럼 블로그 메인 페이지 하단을 확인해볼까?

짜잔! 아래와 같이 휑~했던 공간이 썸네일 이미지로 예쁘게 수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바쁜 개발자님들이 실수를 하신듯. 무료 배포이긴 하지만 그래도 이런 오류는 티스토리 측에서도 신경을 써줬으면 하는 자그마한 바람이 있다. Square 스킨을 사용하면서 이것 말고도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는데 차차 고쳐나가기로 하겠다. 오늘은 여기까지.


티스토리 스퀘어 스킨을 사용하면서 최신글 썸네일 오류로 인해 답답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소녀 이만 물러가겠나이다. 총총.

댓글